자유한국당, 오세훈 등 당협위원장 공석 79개 중 55명 임명, 전국 20개 당협은 잠정 보류
자유한국당, 오세훈 등 당협위원장 공석 79개 중 55명 임명, 전국 20개 당협은 잠정 보류
  • 김태희
  • 승인 2019.01.16 0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지역 동을 김규환(비례). 동갑 류성걸, 수성갑 정순천, 북갑 정태옥 복당 영입, 북을, 중,남구 지역은 전당대회 이후 차기 당대표 선정 권한으로 넘겼다.

자유한국당이 15일 59개 지역구의 당협위원장을 새로 임명하고 인적 쇄신 작업을 사실상 끝마쳤다. 여기서 자유한국당이 30-40 정치신인들 약진과...대구 동구을 김규환(비례대표) 임명과 수성갑 정순천(여) 전 대구시의회부의장 임명도 상당히 눈길을 끈다. 한편 조해진 류성걸 강승규 정태옥(대구 북갑. 복당 영입)등은 당원자격심시 및 복당 허가 절차를 거쳐야된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위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하고 신임 국회의원 선거구 당협위원장 55명을 임명했다고 발표했다. 전주혜 조강특위 위원은 "자유·우파의 분열을 막기위해 공정을 제1의 원칙으로 삼고, 변화를 화두로 선임했다"면서 "우파의 저력과 한국당의 부활 가능성을 확인했고, 앞으로 자유우파를 이끌 지도자가 나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조강특위는 "해당 지역의 종전 현황 대비 3040세대·정치 신인의 비율이 증가해 이번 선정 과정이 젊은 층과 정치 신인에게 문호를 개방하는 기회가 됐다"라며 "3040세대 비율은 7.6%에서 36%로 대폭 증가했고, 평균 연령 또한 59세에서 52세로 낮아졌다"고 자평했다.

다음달 전당대회에서 유력 당권 주자 중 한사람으로 꼽히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광진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정계 복귀 당시부터 차기 총선에서 광진을 출마 얘기가 흘러나왔던만큼 예상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2016년 바른정당 분당 당시 탈당했던 김세연(부산 금정)·이학재(인천 서갑) 의원과 전교조 저격수로 활약했던 조전혁(부산 해운대갑) 전 의원, 박민식 전 의원(부산 북·강서 갑)도 당협위원장에 임명됐다.

정원석(서울 강남을)·김성용(서울 송파병)·황춘자(서울 용산) 등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출된 15명도 당협위원장으로 공식 임명됐다. 다만 아직 당원이 아닌 대구 동갑의 류성걸 전 의원은 향후 비상대책위원회의 당원심사를 거쳐 통과된 후 당협위원장에 임명될 예정이다. 류 전 의원같이 당원 심사 절차가 남은 인원은 강승규(서울 마포갑)·정태옥(대구 북갑)·조해진(경남 의령·밀양·함안·창녕) 등 4명이다.

정원석 당협위원장과 경합해 총점 1점차이로 탈락했던 이수원 전 국무총리실 정무운영비서관은 부산 부산진갑 당협위원장에 임명됐다.

당협위원장에서 배제된 현역의원 21명의 지역구 당협위원장도 채워졌다. 김무성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중구·영도구에는 곽규택 전 부장검사, 황영철 의원의 지역구인 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에는 한기호 전 의원이 당협위원장에 올랐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을에는 김규환(원내부대표. 비례대표) 의원이 임명됐다. 비례대표인 김현아 의원은 당협위원장에 선임되지 못했다. 조강특위는 "(김현아 의원은) 추후 전략배치할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조강특위는 현재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79개 지역구 중 이날 발표한 59개 지역을 제외한 20개 지역은 차기 지도부 몫으로 남겨 임명을 보류했다. 일각에서는 다음날로 예정된 연찬회에서 계파간 갈등을 피하기 위해 발표를 늦추지 않겠나는 분석도 나왔지만 조강특위는 이날 인선을 발표했다.

다음은 이날 발표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선거구 당협위원장 추천 55인의 명단이다.

▲서울 용산구 황춘자 ▲서울 광진구갑 정송학 ▲서울 광진구을 오세훈 ▲서울 동대문구을 이윤우 ▲서울 중랑구을 이성권 ▲서울 성북구을 민병웅 ▲서울 강북구을 안홍렬 ▲서울 노원구병 김용식 ▲서울 마포구을 이동은 ▲서울 양천구을 손영택 ▲서울 구로구갑 김재식 ▲서울 영등포구갑 강명구 ▲서울 영등포구을 박용찬 ▲서울 강남구을 정원석 ▲서울 강남구병 이재인 ▲서울 송파구병 김성용 ▲부산 중구영도구 곽규택 ▲부산 서구동구 유기준 ▲부산 부산진구갑 이수원 ▲부산 남구을 김현성 ▲부산 북구강서구갑 박민식 ▲부산 해운대구갑 조전혁 ▲부산 해운대구을 김미애 ▲부산 사하구갑 김소정 ▲부산 금정구 김세연 ▲부산 기장군 정승윤 ▲대구 동구을 김규환 ▲대구 수성구갑 정순천 ▲인천 미추홀구을 임정빈 ▲인천 계양구갑 오성규 ▲인천 서구갑 이학재 ▲광주 서구을 문상옥 ▲광주 북구을 김천국 ▲울산 울주군 서범수 ▲세종특별자치시 송아영 ▲경기 수원시갑 이창성 ▲경기 성남시 분당구을 김민수 ▲경기 의정부시갑 강세창 ▲경기 의정부시을 이형섭 ▲경기 안양시만안구 김승 ▲경기 부천시원미구을 임해규 ▲경기 고양시갑 이경환 ▲경기 구리시 나태근 ▲경기 시흥시을 장재철 ▲경기 용인시정 김범수 ▲경기 광주시을 김장수 ▲강원 원주시을 김대현 ▲강원 강릉시 김주선 ▲강원 홍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 한기호 ▲충남 아산시을 박경귀 ▲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 박우석 ▲전북 익산시갑 임석삼 ▲경북 경산시 윤두현 ▲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김항곤 ▲제주 서귀포시 김상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